top of page

[데이터 분석] 데이터 분석으로 최적의 케이크 레시피 찾기



서론

제과점 운영에서 레시피 테스팅은 비싸고 시간 소모적인 것으로 악명이 높습니다. 제빵사들은 고객에게 베이커리를 제공 전, 수십 개의 레시피를 시도합니다. 그 중 가격이 저렴하고, 칼로리가 비교적 낮고, 맛있는 케이크를 만드는 레시피를 찾고자 탐색 과정을 필요로 합니다. 데이터 분석으로 탐색 범위를 줄이겠습니다.


데이터

첫 번째 단계로 데이터를 수집했습니다.


푸드 네트워크 웹사이트에는 수천 개의 레시피가 있으므로, 해당 사이트에서 바닐라, 옐로우, 화이트, 레몬, 엔젤 케이크 레시피를 3,000개 이상 수집했습니다. 각각의 레시피에는 리뷰와 등급이 포함되어 있고, 이를 맛의 지표, 재료 목록, 서빙 사이즈로 사용했습니다.


둘째, 1인분당 비용과 칼로리는 Target.com과 온라인 칼로리 추적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하고, 성분 목록에 기초하여 계산했습니다.


분석

- 더 높은 등급의 케이크는 칼로리가 더 높을까요?

- 그리고 그 케이크의 1인분이 더 비쌀까요?

- 칼로리가 높을수록 비용이 많이 들까요?

- 이 투자들이 맛있는 케이크를 만드는데 필요한가요?


등의 질문을 탐구하겠습니다.



1. 케이크 1인분당 칼로리와 케이크 등급



위 그래프에서 보듯이, 케이크의 등급이 높다고 해서 칼로리가 높은 것이 아님을 확인 가능합니다. 특히, 별 2.0의 등급을 가진 케이크가 별 3.0에서 4.0의 등급을 가진 케이크보다 더 넓은 칼로리 범위를 가졌고, 400-500칼로리 대에 집중적인 모습을 보이기 때문입니다.



2. 케이크 1인분당 가격과 등급



위의 그래프를 보면, 별 5.0의 등급을 가진 케이크가 별 2.0의 등급을 가진 케이크보다 일인분당 비용이 넓지 않고, 심지어 별 2.0 등급의 케이크가 1.0-1.5 가격대에 집중된 가격 분포를 보입니다. 즉, 케이크의 등급이 높다고 해서 비용이 높은 것이 아님을 확인 가능합니다.

1과 2를 종합하자면, 케이크 등급이 높다고 해서 1인분당 칼로리와 비용의 수치가 높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별 5.0의 등급을 가진 케이크 레시피를 활용하는 것이 좋은 선택일 것입니다.


다음으로, 별 5.0의 요리법 중에서 좋은 레시피를 찾고자 추가적인 분석을 하겠습니다.



3. 별 5.0 등급 케이크의 칼로리와 비용 관계



그래프를 살펴보면, 칼로리와 1인분당 가격의 비용은 매우 선형적인 관계를 보입니다. 이상적인 조리법은 저칼로리로 보기에, 저렴하고 칼로리가 낮은 레시피는 그래프 왼쪽 하단에 위치한 것들입니다.



4. 별 5.0등급의 1인분당 케이크 비용과 칼로리 & 리뷰 수



위 그래프는 별 5.0등급의 1인분당 케이크 비용과 칼로리와 리뷰 수를 분석한 결과입니다. 리뷰 수가 많을수록 인기있는 케이크라고 보았습니다. 리뷰 수가 많고, 칼로리가 낮고, 가격이 저렴한 레시피가 최적의 케이크 요리법이 될 것입니다. 어떤 요소를 더 중시하느냐에 따라 어떤 레시피를 선택할지 달라지겠지만 데이터 분석으로 매우 많았던 케이크 레시피를 보다 빠르게 찾아낼 수 있습니다.


결론

최적의 케이크 레시피 분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다양한 데이터입니다. 더 많은 베이킹 블로그와 다른 레시피 사이트에서도 데이터를 수집했다면 더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 가능했을 것입니다.


스파이더킴을 통해 원하는 웹사이트에서 케이크 레시피를 수집하고, 최적의 케이크 레시피를 찾아보는 것 어떨까요?








댓글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