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찬 새해 2020년을 맞이한 날이 바로 엊그제 인 것 같은데 벌써! 민족 최대의 명절인 설이 3주뒤로 다가왔습니다. 지난달부터 마트와 백화점의 설 명절 선물 기획전 전쟁은 막이 올랐는데요, 아마도 관련 업계는 설 명절 선물 기획전 마케팅 전쟁으로 치열한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을 것 같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마트 별 설 명절 선물 기획전에는 어떤 마케팅 전략이 숨어 있고 어떤 상품들로 고객들의 굳게 닫힌 지갑을 열려고 하는지 웹크롤링을 통해 데이터를 수집하여 간단 분석을 진행해 보았습니다.
데이터 수집
먼저, 기획전에 나열된 상품들은 가변성이 존재하기 때문에 이 글을 포스팅하는 지금 과는 다른 데이터 분석 결과가 나올 수 있음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마트 별 설 명절 기획전 제품 데이터는 지난 12월 27일 수집 하였습니다.)
우리나라 대표 마트인 홈플러스와 이마트 온라인 쇼핑몰 설 명절 기획전 섹션에서 데이터를 수집하였으며 가격 부담없이 고마운 지인들에게 선물을 할 수 있으리라 생각한 3만원~5만원대의 제품을 분석 대상으로 했습니다. 다음의 링크에서 선물의 제품명과 가격을 수집하였습니다.
[데이터 수집 대상 웹페이지]
홈플러스는 총 60개의 제품을, 이마트는 73개의 제품 데이터를 웹크롤링으로 수집하였습니다. 수집된 데이터는 CSV 포맷으로 저장하고 엑셀로 변환하여 간단하게 분석해 보았습니다.
설 명절 선물 사전 예약 기획전 분석
각 마트 별 설 명절 선물 기획전 3만원~5만원 카테고리에 어떤 제품들이 진열되어 있는지, 각 마트 별 기획전의 상품들은 어떤 상품들인지, 주력 상품과 가격대는 얼마인지, 마트 간 상품 구성에는 어떤 차이점과 공통점이 있는지 차례차례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 가격대별 설 명절 선물 기획 제품의 분포 ]
홈플러스는 총 60개 설 명절 기획 상품이 3~4만원대에 골고루 분포되어 있고 이마트도 3만원~5만원대에 설 명절 기획 상품이 골고루 분포되어 있습니다. 두 마트 모두 어느 한 가격대에 선물 제품이 몰려 있지 않도록 기획하여 받는 사람의 기호나 주는 사람의 예산에 맞추어 다양한 가격대에 다양한 선물을 선택 할 수 있도록 잘 기획되었다고 추측해 볼 수 있었습니다.
홈플러스 설명절 기획 상품 가격 분포도 이마트 설명절 기획 상품 가격 분포도
[ 상품 분류 별 설 명절 선물 기획 제품의 분포 ]
홈플러스는 먹거리 제품인 식품이 36개 (60%), 건강관련 제품이 18개 (30%), 생활 관련 제품이 6개 (6%)의 분포로 기획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명절에 제사상에 올라가는 과일, 곶감, 한과 등 설 명절을 생각하면 떠오르는 제품이 가장 먼저 또는 위쪽에 보이도록 진열되어 있는 것도 알 수 있었습니다.
홈플러스 설 명절 선물 제품 불류 분포
이마트는 먹거리 제품인 식품이 49개 (67%), 건강 관련 제품이 24개 (33%)로 기획전이 구성되었습니다. 제품 구성 분포 비율을 살펴 볼 때 건강 관련 제품을 주력 상품으로 기획한 것으로 예상되며 또한 건강 관련 제품을 가장 상단에 노출 되도록 기획하였습니다.
이마트 설 명절 선물 제품 불류 분포
설 명절 기획전 3~5만원대 선물 제품 구성의 특징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식품관련 제품이 60%이상을 차지합니다. 3만원~5만원대의 예산으로 선물을 골라야 한다면 많은 사람들이 식품에 관련된 제품을 선택하는 것으로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식품 관련 제품에는 과일, 견과류, 멸치, 곶감 등이 있으며 가격대의 특성상 육류나 굴비 등의 고가 선물 구성은 드물거나 없었습니다.
● 생활/미용 선물 제품은 10% 미만으로 설 명절 기획상품 매출 기여에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지 못하는 것으로 추측해 볼 수 있습니다. 생활/미용 관련 제품으로는 비누, 치약, 샴푸 등 받아두면 언젠가는 쓰게 되는 생활 필수품으로 구성되었습니다.
● 건강 관련 제품이 30%를 차지합니다. 새해 설 명절에는 친척과 어르신들 댁을 방문해 새해 인사를 드리는 만큼 선물을 드리는 분의 건강을 기원하는 건강 관련 제품 적지 않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건강 관련 제품으로는 홍삼, 비타민, 배 즙, 유산균 등 점점 더 건강에 관심이 증가하는 만큼 다양한 명절 선물 제품이 기획되어 있었습니다.
[ 페이지 상단에 나열된 주요 전략 제품 ]
홈플러스는 한눈에 봐도 ‘설 명절~’에 걸맞는 선물 제품들을 상단에 나열하였습니다. 과일, 버섯, 곶감, 견과류, 미역, 멸치 등 부담없이 주고 받을 수 있으며 명절에 꼭 필요하거나 늘 곁에 두고 먹는 제품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설 명절 선물 기획전 3만원~5만원 카테고리 상단에 나열된 10개 제품 중 100% 모두 식품관련 제품이었습니다.
이마트는 어린이 홍삼, 비타민, 루테인, 꿀, 육포, 커피, 햄 등 평소에 즐겨 섭취하는 식품과 건강식품이 골고루 나열되어 있습니다. 오류인지 전략적 배치인지는 알 수 없지만 3만원 미만의 미용 제품과 5만원 이상의 육포 제품도 상단에 나열되어 있었습니다.
홈플러스 상단 이마트 상단
[ 기획 상품 분류 별 선물 제품의 평균 가격 비교 ]
홈플러스의 기획 설 명절 선물 제품 평균 가격은 36,223원, 이마트는 39,821원이었습니다. 홈플러스가 4만원~5만원 대의 제품이 포함되었으면 아마 평균 가격은 조금 더 올라갔을 것입니다. 기획 설 명절 선물 제품 평균 4만원 정도로 기획전이 구성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홈플러스는 이마트에 비해 평균 단가가 약간 낮은 이유가 4만원~5만원 대의 제품이 포함되지 않아서 인 것으로 추측해 봅니다. 각 카테고리인 식품/건강/생활 분류 간 제품 평균 가격은 각각 35,800원 / 36,500원 / 37,700원으로 분류 간 제품 평균 가격도 비슷하였습니다. 생활 군의 제품 평균 가격이 37,700원으로 제일 높았습니다.
이마트는 각 카테고리인 식품/건강/생활 분류 간 제품 평균 가격의 차이가 홈플러스 보다는 크게 나타났습니다. 전체 설 명절 선물 제품 평균은 39,800원이나 식품 제품 군의 평균 가격이 42,000원으로 제일 높았으며, 건강 제품 군의 평균 가격은 39,500원 이었습니다.
[ 설 명절 기획 식품 카테고리 선물 마트 간 제품 비교 ]
이번에는 매출 비중이 가장 높을 것으로 생각되며 제품 또한 가장 많은 식품 제품에 대해 살펴 보겠습니다.
홈플러스는 식품이 36개 제품, 60%을 차지하고 있으며 제품 평균 가격이 35,838원입니다. 이마트는 식품이 49개 제품, 67%를 차지하고 있으며 평균 가격이 42,130원 입니다.
평균 가격과 동일한 가격의 제품을 찾아 어떤 제품들인지 살펴 보겠습니다.
홈플러스 설 명절 기획 제품 평균 가격은 35,500원이고 이 가격대의 제품은 햄과 참치가 있었습니다. 전통적인 설 명절 선물 제품입니다.
이마트 설 명절 기획 제품 평균 가격은 42,000원이고 이 가격대의 제품은 비타민과 홍삼이었습니다. 전통적인 설 명절 선물 제품보다 건강 트렌드를 반영하여 제품을 구성한 느낌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홈플러스 전체 평균 가격과 동일한 선물 제품 이마트 전체 평균 가격과 동일한 선물 제품
[마트별 추가 혜택 ]
홈플러스는 다량 구매 시 할인, 카드 할인, 추가 쿠폰을 지급하여 사전예약에서 대량 구매하는 고객들이게 많은 혜택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사전 예약의 매출 정도에 따라 실제 설 명절 기획전의 성패가 좌우되는 만큼 다량 구매 고객에게 많은 혜택을 부여하고 있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마트는 대량 구매 시 상품권을 증정하고 카드사 혜택을 증정하여 사전 예약으로 구매하는 얼리버드 고객과 대량 구매 고객에 대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었습니다. 이마트 또한 사전 예약을 통한 대량 구매 고객을 잡기 위해 추가 혜택을 주고 있었습니다.
맺는 말
홈플러스는 3~5만원대 선물은 식품에 주력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전통적인 설 명절 선물인 과일, 햄, 참치 등과 명절 제사상에 올라가는 곶감, 한과 등의 제품을 전면에 배치하여 고객들이 선택하기 쉽게 배치하였습니다.
이마트는 선물 제품 가격이 홈플러스보다 조금 높으며 다양한 종류의 제품을 상단에 나열하고 있었습니다. 특히 건강관련 제품을 상단에 나열한 것으로 보아 식품보다는 건강관련 제품을 주력 설 명절 선물 기획 상품으로 밀고 있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제품 수는 식품이 많으나 전체 제품 평균 가격대와 동일한 가격의 제품도 건강 관련 제품이 많았습니다. 고객들의 변화된 또는 다양한 요구에 대응을 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두 마트 간의 설 명절 기획전 사전예약 마케팅 전략은 다른 듯 하지만 또한 공통점도 많이 찾을 수 있었습니다. 식품 카테고리의 제품 구성이나 주력 상품에는 차이점을, 제품 카테고리 간 분포나 추가 혜택에 있어서는 공통점을 보이고 있었습니다. 추석에는 더 개인화되고 차별화된 혜택과 마케팅 전략을 기대해 봅니다.
이번 2020년 설 명절 선물 기획전 마케팅 전쟁에서 누가 승리할 지 기대를 해보며 간단한 분석 글을 마무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