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데이터 스토리텔링] 현대·기아차 도난과 틱톡 챌린지 동영상



미국에서 현대·기아차의 도난이 증가한 추세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이 추세와 현대·기아차를 훔치는 내용의 틱톡 챌린지 동영상 사이에 어떤 연관이 있는지에 대해서도 살펴보겠습니다.

[밀워키 : 현대·기아차 도난 증가만 두드러진 도시]


2022년 6월, “Kia Boys”라는 별명의 틱톡 유저들이 USB 충전기를 이용하여 현대·기아차의 시동을 거는 동영상을 만들어 확산시키기 시작했습니다. 이 영상의 촬영지가 밀워키였기 때문에 밀워키는 현대·기아차 도난 증가의 미국 내 시발점으로 인식되었습니다. 데이터가 말해 주는 사실은 틱톡 동영상이 확산되기 1년 반 이상 전인 2020년 가을부터 현대·기아차 도난이 늘어나기 시작했으며, 2021년 4월까지 밀워키의 전체 도난 차량 중 71%가 현대·기아차일만큼 그 비중이 늘었다는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밀워키는 (1) 전체 도난 차량 중 현대·기아차의 비율이 매우 높은 도시이지만 (2) 그 이유가 틱톡 동영상 때문이라고는 판단하기 어렵다는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덴버 : 현대·기아차 도난과 다른 브랜드 차량 도난이 모두 증가한 도시]


덴버의 2021년 차량 도난 비율은 미국 평균보다 6배 이상 높습니다. 특히 2020년 봄 대비 가을에 두 배 이상 높아졌습니다. 결론적으로 덴버는 (1) 전체 도난 차량 중 현대·기아차의 비율이 밀워키만큼 높지는 않아도 2020년 가을부터 꾸준히 증가하고 있지만 (2) 그 이유가 틱톡 동영상 때문이라고는 판단하기 어렵다는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시카고 등 10개 도시 : 2022년 6월 이후 현대·기아차 도난 증가만 두드러진 도시]


시카고의 사례가 매우 명확합니다. 2022년 전반기와 후반기를 비교했을 때 다른 브랜드 차량의 도난 건수는 큰 차이가 없으나 현대·기아차의 도난 건수는 551건 대 6,250건으로 10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결론적으로 그래프에 표현된 10개 도시는 (1) 다른 브랜드와 달리 현대·기아차 도난 증가만 두드러지며 (2) 그 시기가 2022년 6월 이후인 것으로 보아 틱톡 동영상과 관련이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는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샌디에이고 등 7개 도시 : 현대·기아차 도난 비율이 전체 도난 비율 평균과 별 차이 없는 도시]


샌디에이고나 샌프란시스코처럼, 전체 도난 비율 평균에 비해 현대·기아차 도난 비율이 별 차이가 없는 도시들도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그래프에 표현된 7개 도시는 (1) 현대·기아차 도난 증가만 두드러진다고 판단하기 어렵다 (2) 따라서 틱톡 동영상과 관련이 있을 것으로 추정하기 어렵다는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도시별, 시기별 현대·기아차 도난 비율]



현대·기아차 도난 증가라는 현상이 미국 내에서 균일하지 않습니다. 현대·기아차 도난 증가가 두드러진 도시도 있고, 두드러지지 않은 도시도 있습니다. 시기별로는 대부분의 도시에서 2019년 12월, 2022년 6월, 2022년 10월, 2022년 12월의 시기를 거치며 현대·기아차의 도난 비율은 전반적으로 증가 추세인 것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특히 오하이오 주 데이턴과 클리블랜드는 틱톡 동영상이 출현한 2022년 6월에 현대·기아차의 도난 비율이 가파르게 상승하였고, 2022년 12월에는 그 비율이 각각 70%와 67%에 이를만큼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두 변수에 대한 강한 상관관계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현대·기아차의 기술적 특성과 틱톡 동영상 영향력의 부정적 결합이 아직 진행 중이며, 데이터가 이상 상황의 추세를 수치적으로 알려주고 있습니다.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가 이러한 상황에 잘 대처하여 미국 시장에서 더 높은 고객 신뢰를 획득하게 되기를 기원합니다.

(본 포스팅은 https://usafacts.org/data-projects/car-thefts 의 그래프와 내용을 유펜솔루션이 재구성하였습니다)






コメント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