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스마트스테이션, 서울 지하철의 탈바꿈🚋


작성자: 뉴스레터 디귿



정부는 2022년까지 277개 지하철역을 스마트스테이션으로 탈바꿈할 계획을 밝혔어요. 혹시, 스마트스테이션 들어보셨나요? 스마트스테이션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흐름에 걸맞는 지금의 상황인데요!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디귿이 바로 알려드릴게요🤗



스마트스테이션🚋, 짚고 넘어가 봐요❗

우선, 🔷스마트스테이션이 무엇이냐?하면 사물 인터넷, 차세대 통신망 등 첨단 ICT 기술을 접목해 이용자의 안전과 편의성을 극대화한 미래형 지하철(역)을 말해요! 지하철 역사에서 운용하던 모니터링 시스템을 고도화해서 지능형 CCTV와 3D맵을 구축하는 사업이죠. 스마트스테이션 사업은 지하철역 하나에 10억 원 가까이 투자되며, 총 사업비는 2,000억 원이상 될 것으로 추정되어요.


스마트 스테이션은 차세대 통신망의 구축을 필요로 해요. 긴급 상황 파악 효과가 뛰어난 모니터링 체계가 필요하기 때문이죠. 역사 내 안전 체계를 확립하고자 고화질 CCTV를 도입해요. 영상 데이터 용량을 크게 하면서 이를 감당할 통신 설비도 고도화한답니다! 차세대 통신망 구축으로 기존 통신망에서는 불가능했던 실시간 영상 데이터의 전송이 가능해져요. 결국 스마트 스테이션 계획이 등장하면서 통신장비 업계는 수주전에 본격적으로 들어가게 되었답니다!



40년 넘은 낡은 서울 지차철의 스마트한 재탄생

*출처: 서울시


서울 지하철 1호선 신설동역, 동대문역, 종로5가역과 2호선 잠실새내역 등, 개통한지 40년이 넘은 지하철역 4곳이 스마트 기술을 통해 재탄생했어요. 서울교통공사에 따르면, 1호선 3개의 역은 1974년에 개통되었고, 2호선 잠실새내역은 1980년에 개통되어 역사 시설이 다소 노후된 상태였다고 해요. 냉방시설이 잘 갖추어지지 못했거나 역 천장에 껄끄러운 구조물이 노출되는 등의 문제점이 있었어요. 문제점을 해결하며 더 나은 공간으로 만들고자 스마트스테이션 사업이 시작되었답니다! 공사는 재작년부터 시작되었고 올해 4월에 마무리되었어요! 어떤 방식으로 바뀌었는지 너무 궁금하시죠?!


✅ 1호선의 3개 역은 시민들이 일상 속에서 문화예술을 체험할 수 있는 특별한 공간으로 구축되었어요. 일명, "문화예술철도"사업이 진행되었답니다. 기본적인 디자인은 3개의 역을 통일하되, 세부적인 디자인은 각 역의 이용객의 특징을 분석하여 반영했답니다. 어떤 특징인지 바로 알아봐요!

-종로 5가역은 이용객들을 위한 쉼터를 조성했는데요. 1974년 개통 당시의 역 구조 내부를 노출시키면서 승객들이 역사적 흐름을 느낄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에요.

-동대문역은 개통 당시의 모습을 담은 역사관을 설치하고, 인근 휴게공간을 마련했어요.

-신설동역은 '숲길'의 테마로 이동 통로를 꾸며 이용객들이 공원의 숲 느낌을 받도록 했어요.


✅2호선의 잠실새내역은 냉방시설이 없었던 것이 가장 큰 문제였는데요. 냉방시설을 설치하고, 동시에 역사 외벽과 천장 등의 마감재를 전면 교체해 쾌적한 환경을 구축했어요.


✅각 지하철 역에 특별한 공간과 편의시설을 구축하는 것과 함께 3D맵, IoT센서, 지능형 CCTV 등을 활용해 보안, 재난, 시설물, 고객 서비스 등 역에서 필요한 업무를 통합 관리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하고자 했어요! 잠실새내역은 완료되었지만, 1호선 3개의 역은 연말까지 진행될 예정이랍니다. 뿐만 아니라 군자역에도 체계가 갖추어졌다고 해요.



LG 유플러스, 8호선에도 스마트 기술 적용으로 재탄생시켜...

*출처: LG 유플러스


지난 21일, LG 유플러스는 내년 상반기까지 서울교통공사 지하철 8호선의 18개 역사에 스마트스테이션을 구축하겠다고 밝혔어요. 지능형 CCTV를 설치하여 역사 내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디지털 트윈 공간을 구축하여 가상공간을 재현하고, 입체형 밀리미터웨이브 레이더를 통해 역사 내 쓰러진 승객을 탐지하도록 스마트한 공간을 만들 예정이라고 해요!


최택진 LG유플러스 기업부문장 부사장은 "LG유플러스는 앞서 1~4호선 스마트스테이션 구축 사업의 기술평가 1위에 오르며 기술력을 인정받은 바 있다"며 이번 8호선 사업을 성공적으로 완수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보여줬는데요. 또한 "지하철·철도 스마트스테이션 분야에서 경쟁력을 더욱 공고히 하고 글로벌 넘버 원 지하철을 만드는데 기여하겠다"고 했어요. LG유플러스의 바람대로 성공적으로 스마트스테이션 사업이 완료되어서 모든 승객이 지하철 역 안에서 편안하고 쾌적함을 느끼게 되면 너무 좋겠네요!


아울러 LG유플러스는 통합 플랫폼, 유선 네트워크 환경 구축 및 LTE-R 연동, 1~4호선 시스템 연계 등 세부사업을 진행하며 서울지하철 8호선 18개 역사를 업그레이드한다는 방침이라고 해요.😊



스마트스테이션이 가져올 변화😘

*출처: Pixabay


❗역사 내 승객의 움직임과 사고 현황을 역무원이 신속하게 파악하고 대응해 역사 운영의 효율성을 대폭 상승시킬 수 있어요. 시민들은 안전한 도시철도와 편리한 교통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어요.


❗스마트스테이션은 디지털 트윈을 통해 역사 내에서 쓰러진 승객이 발생한 경우 응급조치와 신속한 이송을 할 수 있는 최적의 경로를 제안해 골든타임을 확보해요.


❗지능형 CCTV가 딥러닝 기반의 영상 분석을 통해 에스컬레이터의 넘어짐, 교통약자의 서비스, 코로나에 대비한 마스크 미착용자 검색 등 다양한 정보를 활용해 보다 안전하고 편리한 지하철 서비스를 제공해요.


❗지능형 CCTV가 승객들의 부정승차를 감지하고, 이를 빅데이터 시스템과 연계해 다양한 정책수립을 지원해요.


스마트스테이션으로 더 나은 삶을 누리게 될 앞으로의 날들, 너무 기대가 되네요.🥰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오늘의 포스팅, 유익했나요? 뉴스레터 디귿은 오늘의 포스팅 속 데이터 뉴스를 가지고 매주 화요일, 당신의 메일함으로 찾아간답니다! 뉴스레터 디귿을 구독하고 싶다면? 여기 클릭!

👇코딩 없이 클릭만으로 데이터를 수집하고 싶다면? 스파이더킴! 아래 이미지를 클릭해주세요!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