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스파이더킴] 비대면 호텔 브랜드 이미지 관리를 위한 리뷰 웹 크롤링

비대면 호텔 브랜드 이미지 관리를 위한 리뷰 웹 크롤링



최근 데이터의 양이 많아지면서 각 기업들은 인사, 운영, 마케팅 등 모든 프로세스에서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잘 다루는 것이 중요해졌습니다.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기업들은 어떻게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을까요? 또 그 많은 데이터를 어떻게 수집해야 할까요? 다음 웹 크롤링 기술을 사용한 예시를 통해 살펴보겠습니다.

A 호텔에 근무하는 서 사원은 전국의 여러 A 계열 호텔들을 관리하는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하지만 서 사원이 모든 지점을 방문하여 어떤 형태로 지점이 운영되는지 확인하고 문제를 관리하는 것은 비효율적입니다. 그래서 본격적인 각 지점 방문에 앞서 다양한 사이트와 앱의 리뷰로 지점마다 어떤 형태와 태도로 고객에게 브랜드 이미지를 제공하는지 살펴보고자 했습니다.

하지만 많은 사이트와 앱의 리뷰를 일일이 확인하고 정리하기엔 데이터의 양이 방대합니다. 또 리뷰 데이터를 ‘복사-붙여넣기’ 하는 과정은 상당히 비효율적이며 시간이 부족하기도 합니다.

서 사원은 별도의 코딩 없이 데이터를 한 번에 크롤링 하여 제공하는 ‘스파이더킴’을 이용해 위의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서 사원은 ‘스파이더킴’을 활용한 크롤링으로 트립어드바이저에 있는 A 호텔 리뷰를 빠르고 쉽게 가져왔습니다.


● 먼저, 추출하고자 하는 URL을 입력해 스파이더킴으로 홈페이지를 불러옵니다.



● 그리고 모든 리뷰를 크롤링 하기 위해 아래 사진과 같이 클릭합니다.



● 그 다음으로, 크롤링 하고자 하는 리뷰를 클릭합니다.



● 같은 종류의 다른 데이터가 자동으로 노란색으로 선택되는데, 이것을 한 번 더 누르면 관련 모든 데이터들이 선택됩니다.



● 자동으로 같은 종류의 데이터가 선택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클릭 몇 번으로 수 천 개의 데이터를 추출한 것입니다.


● 웹 크롤링 결과물은 엑셀 파일로 다운로드하였습니다.



또한 고객 리뷰 데이터를 바탕으로 워드클라우드를 만들어 각 지점별 고객 의견을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게 구현하였습니다. 이처럼 서 사원은 코딩 없이 리뷰 데이터를 빠르게 추출하였고, 각 지점을 방문하지 않고도 데이터 분석만으로 호텔의 서비스 상태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서 사원은 모든 지점의 리뷰를 확인함으로써 어느 지점에서 고객의 컴플레인이 많이 나오는지, 어떤 이슈들이 있는지 등을 파악할 수 있었고, 본사 차원에서는 상대적으로 평이 안 좋은 지점에 이를 공지하고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권고함으로써 브랜드 평판을 향상시킬 수 있었습니다.


위 프로젝트는 각 기업이 다양한 지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데에 웹 크롤링 기술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스파이더킴을 통해 원하는 데이터를 쉽게 수집하실 수 있길 바랍니다.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