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소비재 대기업 홍보팀에서 자사 및 자사에서 판매하는 상품에 대한 뉴스를 모니터링하기 위해 네이버 뉴스, 구글 뉴스 등의 포털 뉴스 서비스의 크롤링을 의뢰하셨습니다.
수많은 온라인, 모바일 서비스가 공존하는 요즘, 홍보팀에서는 자사와 자사에서 판매하는 제품에 대한 이슈를 관리하기가 무척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여러 서비스에서 수많은 바이럴이 일어나고 있고, 홍보팀은 이를 누구보다 빨리 알고 관리해야 합니다.
회사 입장에서는 긍정적인 바이럴이 일어나는 경우에는 홍보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으나 부정적인 바이럴의 경우 반대로 대응이 늦을 경우 회사에 끼치는 피해가 클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회사 홍보팀에서 직접 네이버 뉴스를 모니터링 하는 업무를 해오셨지만 보다 빨리 대응을 하고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웹 크롤링 문의를 주셨습니다.
한 예시로 네이버 뉴스에 '삼성전자'를 검색하면 최근에 있었던 긍정적인 뉴스, 부정적인 뉴스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가공 가능한 형태의 파일로 제공해드리고, 고객사에서는 이를 가공하여 다양한 방식으로 업무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샘플 데이터는 아래 첨부 파일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1차적으로는 어떤 기사가 올라오고 있는지 주요 이슈를 빠른 시간 안에 파악할 수 있고,
기사 본문 또는 댓글을 다양한 기법으로 분석하면 미쳐 확인하지 못했던 다양한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습니다.
뉴스의 웹 크롤링을 통해
어느 언론사, 어느 기자가 어떤 기사를 작성했는지,
그 기사에 대한 댓글과 반응은 어떤지를 데이터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여러 기업에서 뉴스의 크롤링을 의뢰하고 계십니다. 데이터 분석의 시작은 데이터 수집입니다. 계획하고 계시거나 검증하고 싶은 데이터 분석 건이 있으시다면 언제든지 문의를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