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위메프의 '메타데이터'로 똑똑하게 쇼핑하자!



메타 데이터로 더 나은 쇼핑 만들기

이커머스 플랫폼에서 빠질 수 없는 추천 시스템! 이젠 데이터를 기반으로 추천 기능을 비롯한 쇼핑 시스템이 더욱 발전할 것이라고 해요. 어떻게 하냐고요? 바로 ‘메타데이터’를 활용하는 것이랍니다!


메타데이터란?

속성정보라고도 하며, 대량의 정보 가운데에서 찾고 있는 정보를 효율적으로 찾아내서 이용하기 위해 일정한 규칙에 따라 콘텐츠에 대하여 부여되는 데이터를 의미한다. 컴퓨터에서는 보통 메타데이터를 데이터를 표현하기 위한 목적과 데이터를 빨리 찾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출처: 네이버 두산백과)




위메프, '메타쇼핑'으로 진화하다

위메프는 메타데이터를 활용한 쇼핑 플랫폼 구축에 있어 단연 선두주자라고 볼 수 있어요. 지난 13일, 위메프는 총 23만개 쇼핑몰, 7억개 상품에서 추출한 메타데이터를 활용해 소비자에게 더 나은 쇼핑 경험을 제공하는 ‘메타쇼핑’으로 진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답니다.


메타쇼핑이란, ‘큐레이션’ 서비스에 방대한 데이터를 AI가 수집, 분석하는 메타데이터 기술을 더한 커머스 플랫폼이라고 해요. 구체적으로 이 방대한 데이터를 활용해 어떤 것들을 구축할지 살펴보면 다음과 같아요.


📌가격 비교에서 더 나아가 상품의 특징, 스타일 등 세부적인 정보를 비교/분석하는 서비스를 제공해요. 그 대상도 디지털/가전, 패션 등 특정 카테고리에 국한하지 않고 모든 카테고리 상품에 적용한다고 해요.


📌7억개의 상품 데이터가 집합된 ‘데이터레이크’를 위메프가 자체 개발한 검색AI가 모두 취합해 분석하고, 인간과의 협업을 통해 어떤 상품이 요즘 유행하는지, 어떤 상품을 고르는 것이 좋을지를 고민하는 이용자에게 도움을 주는 쇼핑 콘텐츠를 제공해요.


위메프는 현재 상품과 브랜드 특징, 장단점을 고객이 한눈에 쉽게 파악할 수 있는 ‘상품비교’ 서비스를 시작했는데요. 패션/잡화/뷰티 등 스타일이 중요한 상품 키워드를 중심으로 정보를 제공하는 ‘스타일비교’ 서비스도 이달 중 오픈할 예정이라고 하네요!


위메프는 휴먼+테크의 시너지를 극대화해 ‘커머스 분야의 구글과 같은 존재가 되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는데요. 위메프 하송 대표는 “기획과 운영 역량이 중요한 큐레이션에서 압도적인 경쟁력을 유지하는 동시에 메타데이터 등 R&D 투자를 강화해 최적의 쇼핑 환경을 제공하는 커머스 플랫폼이 될 것”이라고 밝혔어요. 앞으로 메타데이터를 기반으로 이커머스가 어떻게 더 발전할지, 정말 기대되네요!




 

📌오늘의 포스팅, 유익했나요? 뉴스레터 디귿은 오늘의 포스팅 속 데이터 뉴스를 가지고 매주 화요일, 당신의 메일함으로 찾아간답니다! 뉴스레터 디귿을 구독하고 싶다면? 여기 클릭!

👇코딩 없이 클릭만으로 데이터를 수집하고 싶다면? 스파이더킴! 아래 이미지를 클릭해주세요!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