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riginal Article by parsehub.com Translated by JJ Hwang
어떤 나라에서는 대학 교육이 무료입니다. 다른 어떤 나라에서는 수업료가 매우 비싸지만 대부분 금융 지원이라는 방식으로 정부 보조금을 받을 수 있지요. 최악의 경우는 대학의 수업료가 평균적인 시민들에게 감당하기 어려울 만큼 비싸면서 동시에 금융 지원을 받는다는 것이 거의 악몽과 같은 수준인 경우입니다.
교육이 기본적인 권리인지 아니면 일부 특권층만이 누릴 수 있는 그 무엇이 아닌지 질문을 던지지 않을 수 없군요.
우리는 40개국의 사례를 통해 졸업까지 필요한 모든 비용을 치르기 위해 학생들이 얼마나 오랫동안 일해야 하는 지 분석했습니다. 또한 학비에 보태기 위해 학생들이 재학 중에 파트타임으로 일하는 것이 가능한 지도 조사했습니다. 학생들이 대출을 받거나 정부 보조금 또는 정부 장학금을 받을 수 있다는 것 역시 중요한 요소이겠지만, 최악의 상황을 가정하여 금번 분석에서는 이러한 요소들은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소피라는 이름의 가상의 학생의 예로 시작해 보겠습니다. 그녀는 부모님이 돈을 많이 번다는 이유로 정부 지원을 받을 수 없습니다. 그녀의 부모님이 그녀의 학비를 지원해 주지 않는데도 말이지요. 연대 보증인이 없고 가족들도 보증을 서 주지 않기 때문에 대출을 받을 수도 없습니다. 대학 졸업증이 필수인 고용 시장에서 높은 연봉을 주는 직업을 갖기도 어렵습니다. 그녀의 유일한 선택지는 최저 임금을 받으며 식료품점에서 일하고 받은 돈을 모아 학비를 마련하는 것입니다.
대학을 다니고 싶은 소피는 어느 나라에서 태어났어야 할까요?
40개국의 대학 수업료는 얼마인가?
최저 임금이나 학생들이 학비를 대기 위해 저축을 해야 하는 기간과의 연관성을 제외하고 오직 수업료 수준의 관점에서 보면, 미국이 대학을 다니기 가장 힘든 나라입니다.
학위 취득까지의 공립 대학교의 수업료
다른 40개국보다 미국의 공립 대학교 수업료가 가장 비쌉니다.
학위 취득까지의 사립 대학교의 수업료
사립 대학교의 수업료의 경우 미국이 가장 높으며 2위와 거의 두 배 차이입니다.
우리의 소피는 미국에서 교육받지 않는다면 프랑스, 일본, 홍콩의 사립 대학교에서 3개의 학사 학위를 취득할 수 있겠군요.
공립 대학교의 수업료가 무료인 나라
대부분의 유럽 국가들에서 태어났다면 좋았겠습니다. 대학교육이 무상입니다.
학비를 벌기 위해 몇 년이 필요한가?
돈 없는 학생들이 몇 년간 일을 해서 대학 수업료를 마련하는 것이 흔한 일입니다. 몇 년 동안 일해야 할까요? 우리는 학생들이 낮은 수준의 숙련도로 일하며 최저 임금을 받는다고 가정했습니다.
공립 대학교 수업료를 마련하기 위해 일해야 하는 기간
70%의 나라에서 학생들이 학사 학위를 위한 수업료를 마련하기 위해 1년이나 1년 미만으로만 일하면 된다는 결과를 얻었습니다.
선진국 중에서는 미국과 홍콩의 학생들이 공립 대학교 학비를 마련하기 위해 제일 오래 일해야 합니다. 미국 학생들은 수업료로만 한정해도 그 돈을 벌기 위해 2.1년을 일해야 합니다.
사립 대학교 수업료를 마련하기 위해 일해야 하는 기간
아시아 학생들이 유럽 학생들보다 사립 대학교의 수업료를 충당하기 위해 더 오랜 기간 일해야 합니다. 최저 임금의 수준을 고려하면 중국, 인도, 대만과 태국은 교육비가 꽤 괜찮은 편이군요.
미국이 수업료는 가장 비싸지만, 학생들이 세계에서 가장 오래 일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 인도네시아, 브라질, 멕시코, 러시아, 칠레, 필리핀 같은 나라에서는 최저 임금을 받아 사립 대학교 학비를 마련한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입니다. 미국은 5.5년을 일해서 돈을 모아야 사립 대학교 학비를 충당할 수 있겠네요.
학생들은 일주일에 몇 시간을 일해야 하는가?
재학 중에 학비를 충당하기 위해 일하고 싶어하는 학생들의 경우, 대학 4년을 208주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학비를 벌기 위해 주당 몇 시간을 일해야 할까요?
공립 대학교 수업료를 충당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노동시간
놀랍게도 미국 공립 대학교의 학사 학위를 취득에 필요한 학비를 벌기 위해 학생들은 7.25달러의 최저 시급 기준으로 208주 내내 주당 22시간을 꼬박 일해야 합니다. 미국에서 파트 타임으로 일하면서 대학을 마치려면, 돈 많은 삼촌이나 장학금이 필수적이겠네요.
영연방 국가들만 보면 학비를 벌기 위해 캐나다가 주당 12시간으로 가장 길게 일해야 하고, 이어 영국 9시간, 호주 7시간, 뉴질랜드 4시간이 뒤따르고 있습니다.
필리핀, 홍콩, 칠레에서 파트타임으로 일하며 공립 대학교 학비를 충당한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입니다.
인도와 중국에서 공립 대학교를 다니는 조건은 꽤 괜찮습니다. 미국보다 훨씬 좋군요. 인도나 중국 학생들은 주당 4~5시간만 일하면 됩니다.
사립 대학교 수업료를 충당하기 위해 필요한 주당 노동시간
우리가 조사한 나라의 57%에서 학생들이 파트 타임으로 일하면서 사립 대학교 수업료를 충당하는 것은 불가능한 일입니다.
사립 대학교 수업료를 벌기 위해 주당 20시간을 일해도 부족한 나라가 미국 뿐만이 아닙니다.
인도, 브라질, 멕시코, 칠레, 필리핀, 체코와 미국에서는 오직 특권층만이 사립 대학교의 학비를 감당할 수 있습니다. 조사한 나라 중 절반 이상에서, 대출, 보조금, 장학금이 없다면 학생들은 학업을 더 이상 지속할 수 없습니다.
조사에 활용한 데이터 (단위 : US달러)
계산 방식과 몇 가지 가정들
⊙ 본 조사는 장학금, 정부 보조금 및 여타의 지원금은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 40개국의 공립 대학교와 사립 대학교 두 부문을 모두 다루었습니다. 학사 학위 취득은 4년제 대학교를 기준으로 하였습니다.
⊙ 학생들이 학사 학위 취득을 위해 일해야 하는 기간을 산정하기 위해 1) 각국의 생활 임금 (월 생활비) 2) 저숙련 임금 (월 단위 기준) 또는 월 최저 임금 3) 학비 저축액 (월간 소득에서 월간 생활비를 뺀 금액)의 데이터를 활용하였습니다. 이후 사립 대학교 또는 공립 대학교의 학비를 학생들의 월 평균 저축액으로 나누었습니다.
⊙ 학생들이 일할 수 있는 시간은 여름 방학 기간에는 일일 최대 8시간, 학기 중에는 주당 최대 20시간 또는 일일 최대 4시간으로 설정했습니다. 여름 방학은 4년간 4개월간 지속되는 총 3회로 설정하였습니다. 대학을 다니는 동안 학생들이 일할 수 있는 시간의 총합은 4,928시간으로 가정하였습니다.
⊙ 학생들이 대학 재학 중 버는 돈의 총합은 4,926시간에 각국의 최저 시급을 곱했습니다.
⊙ 4년간 버는 돈의 총합과 학비와 48개월의 생활비를 더한 총 지출의 차이를 계산하는 방식으로 학생들이 학비와 생활비를 감당할 수 있는지 확인해 보았습니다.
⊙ 학비를 충당하려고 학생들이 일주일에 일해야 하는 시간을 계산하기 위해, 4년간 들어가는 총 수업료를 208주로 나누었습니다.
출처
야후의 환율변환 서비스 - US달러로 변환
태블로 – 데이터 시각화
========================= 웹크롤링, 웹스크래핑, 웹데이터 수집, 빅데이터에서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지금 바로 홈페이지를 방문하셔서, 문의 요청해 주십시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