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는 말
‘청와대 국민청원’은 대한민국 모든 국민들이 답변을 듣고 싶은 사회 현황과 문제에 대한 직접적인 물음을 가능하게 해주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은 청와대에서 선정한 17가지 카테고리로 분류되어 있으며, 청원이 올라온 날부터 30일 동안 20만명 이상의 동의가 모일 경우 장관과 수석비서관을 포함한 정부 관계자의 공식 답변을 30일 이내에 들을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2019년에 대한민국 국민들은 어떤 주제로 청와대 게시판에 청원을 많이 올렸는지, 우리 국민들은 어떤 일에 공감하고, 참여하고 청와대의 답변을 원했는지, 2019년에는 어떤 사건이 있었는지 알아보면서 다사다난했던 2019년을 마무리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데이터 수집
먼저 지난 2019년 2월 1일부터 11월 3일까지 청원게시판에 올라온 게시물들을 웹크롤링을 통해 수집하였습니다. 게시판의 카테고리, 제목, 청원일, 청원 참여인원을 수집하였습니다.
청원 건수 분석
집계일 기준으로 청와대에 접수일 기준 접수된 건은 총 67,966건으로 하루평균 220여건, 한달 평균 6,700건의 청원이 올라오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청원 참여 인원은 총 3천 7백여명으로 한달 평균 3백 7십만명의 국민이 청원 게시판에 참여를 하였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청원중 청원 참여 인원수가 천명 이상인 것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는데, 참여 인원수가 천명 이상인 청원 게시물은 모두 2,142건으로 한달 평균 200여건, 전체 청원 수의 약 2.9% 청원이 참여 인원이 천명 이상 되는 것으로 분석 되었습니다. 또한 청원 참여 인원수를 살펴 보면 총 참여 인원은 3천 4백여명으로 한달 평균 3백 4십만명의 국민이 참여인 천명이상의 청원에 참여한 것으로 조사 되었습니다.
다음은 월별로 청원 게시판에 올라온 게시물 수와, 청원에 참여한 인원수를 월별로 그려본 그래프 입니다. 청원 건수가 가장 많았던 달은 2019년 4월 285건으로 가장 많은 청원 건수를 기록 하였고, 8월이 248건으로 그 뒤를 이었습니다. 청원 참여인원수가 가장 많았던 달 역시 4월로 6백만명의 국민이 청원에 참여 했으며 그 다음은 8월로 4백 5십만 명의 국민이 청원에 참여한 모습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국민 청원 카테고리별 분석
이번에는 카테고리별로 청원 게시물의 분포는 어떠한 모습을 보이는지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청원 건수가 많았던 카테고리를 순서대로 살펴보면 정치개혁이 389건, 인권/성평등이 231건, 기타가 210건, 안전/환경이 198건, 육아/교육이 182건의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참여 인원수가 많았던 카테고리별 집계는 정치개혁이 9백만여명, 인권/성평등이 5백2십만여명, 기타가 4백4십만여명, 안전/환경이 3백4십만여명, 육아/교육이 2백 4십만여명의 순의 모습을 보여 주었습니다.
2019년 우리 국민들은 정치개혁에 대한 갈망과 기대가 가장 많았으며 그 다음으로 인권/성평등과 안전/환경에 대한 요구가 많았던 것으로 분석 되었습니다.
참고로, 세로축을 보면 청와대 국민청원 카테고리 분류는 어떻게 되어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모두 나열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청와대 국민청원 카테고리 」 (모두 17개)
● 경제민주화
● 교통/건축/국토
● 농산어촌
● 문화/예술/체육/언론
● 미래
● 반려동물
● 보건복지
● 성장동력
● 안전/환경
● 외교/통일/국방
● 육아/교육
● 인권/성평등
● 일자리
● 저출산/고령화대책
● 정치개혁
● 행정
● 기타
국민 청원 분석
그럼 이번에는 구체적으로 우리 국민들은 어떤 청원에 가장 많은 참여를 보였는지 가장 많은 참여인원수를 보인 상위 3개의 청원 제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마 정치개혁 카테고리의 청원이 가장 많은 참여인원수를 보여주지 않을까 짐작해 볼 수 있겠습니다.
다음에는 카테고리별로 가장 많은 수의 국민이 참여한 청원 제목을 알아보겠습니다.
20만명 이상 참여한 청원 분석
이 중에는 국민의 청원이 현실로 이루어진 주제도 있습니다. 원칙적으로 청원 참여 인원수가 20만여명의 넘어야 청와대의 답변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위 표의 청원은 청와대가 답변을 할 수 있는 주제라면 청와대의 답변을 모두 받았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청원 참여수가 20만명을 넘으려면 전 국민적인 관심을 받았던 청원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청원 참여인이 20만명을 넘은 청원에 대한 집계를 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정치개혁이 12건, 인권/성평등이 11건, 기타가 8건, 안전/환경이 6건, 문화/예술/체육/언론이 건, 육아/교육이 건, 육아/교육이 4건의 청원이 모두 참여인 20만명을 넘었습니다.
청원 참여인원수를 집계해 보면 정치개혁이 5백6십만 여명, 인권/성평등이 2백6십만 명, 기타가 4백4십만 명, 안전/환경이 4백4십만 명, 문화/예술/체육/언론이 4백4십만 명, 육아/교육이 백 4십만 명으로 집계되었습니다.
월별 국민 청원 참여인원수 트렌드 분석
카테고리별 국민 청원 참여인 수를 월별로 시계열 그래프를 그려보면, 2019년 대한민국 국민이 가장 관심이 많았던 분야는 정치 개혁 카테고리이나 인권/성평등과 육아/교육 카테고리는 월별 많은 편차없이 꾸준히 국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도를 보였던 것으로 분석 되었습니다.
맺는 말
‘청와대 국민청원’은 국민과 정치인이 직접 소통할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나라를 운영하는데 중요한 사항들과 쟁점이 되는 사회 현상들을 국민이 제안하고 정책의 변화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은 매우 긍정적인 현상입니다.
지난해 UN에서 선정한 ‘2018 UN 전자정부 평가’에서 청와대 국민청원의 성과가 높이 평가되어 우리나라가 온라인 참여부문 1위를 차지하기도 하였습니다. 이러한 소통 창구를 유용하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청원을 하는 국민들도 올바른 인식을 가지고 사용해야합니다. 청와대 국민청원이 만들어진 의의와 방향성을 제대로 인식하고 잘 활용한다면 더 좋은 정책과 결과물이 나올 것입니다.
2020년은 많은 국민이 정책에 참여할 수 있는 건강한 사회가 만들어 지는 동시에 국민의 관심이 집중되는 강력 범죄나 어두운 뉴스가 사라졌으면 하는 바램으로 이 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