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데이터 스토리텔링] 제품 컬러와 소비자 선호도의 관계는?




컬러가 소비자의 제품 선호와 선택에 미치는 영향은 어느 정도일까?


스탁엑스(StockX)에서 나이키 에어 조던 제품의 컬러에 따른 경매 낙찰가를 통해 살펴보았습니다.



[1] 데이터의 규정

∙ 출처 : Kaggle (스탁엑스에서 2017년부터 2019년까지의 경매 낙찰가 데이터를 수집)

∙ 제품 : Jordan 1 Retro High Off-White (Chicago, University Blue, White 3개 컬러)

∙ 가격 : 경매 낙찰가


[2] 몇 가지 인사이트

∙ 다른 조건?

경매 낙찰가가 달라진 조건이 컬러 (선호도)에 따른 것인지, 아니면 컬러별 제품 생산 수량 (희소성)에 따른 것인지 명확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다만, 컬러별 제품 생산 수량을 파악하기가 사실상 불가능하기 때문에 컬러별 경매 낙찰가와 선호도의 연관성을 파악하는 것은 타당한 방법일 것으로 생각됩니다.

∙ 각 컬러별 인사이트

White 컬러는 평균 가격의 기준에서 보면 선호도가 가장 높습니다만, 비싼 돈을 내고서라도 꼭 소유하고 싶은 컬러의 기준으로 보면 꼴찌입니다. Chicago 컬러는 평균 가격의 기준과 비싼 돈을 내고서라도 꼭 소유하고 싶은 컬러의 기준 모두에서 선호도가 높습니다. University Blue 컬러는 3,680달러라는 최고가 아웃라이어를 제외한다면, 전반적으로 선호도가 낮다고 할 수 있습니다.

∙ 리셀 (resell) 시장의 등장

여러 가지 논란이 있기는 하지만, 리셀 시장이 등장했다는 것 자체는 주목할 만합니다. 그 제품이 (1) 얼마나 희소한 지 (2) 얼마나 선호되는지를 경매 낙찰가를 통해 지표화할 수 있다는 점도 흥미롭습니다. 모두에게 경매 낙찰가가 공개되는 웹의 특성 때문에 가능해진 시장이 아닐까라는 생각도 해 봅니다.

크롤링, 웹 데이터의 수집과 분석은 유펜솔루션과 함께 하세요!


(본 포스팅은 https://www.reddit.com/r/dataisbeautiful/comments/ypqq85/oc_how_much_are_you_willing_to_pay_for_different/ 의 그래프를 유펜솔루션의 관점으로 해설하였습니다)






Comments


bottom of page